Decompiler jad

language/JAVA 2010. 7. 22. 16:23

C와 같은 언어는 소스파일을 컴파일하면 해당 시스템에 적합한 바이너리 코드를 생성합니다.
바이너리 코드를 역컴파일 하는 것이 불가능 한것은 아니나, 이것은 지루하고 복잡한 작업입니다.
흔히들 이와같은 작업을 역공학(리버스 엔지니어링)이라 하며, 소프트웨어 보안과 라이센스 정책에 크게 위협이 될수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Java의 경우 C와 같은 언어와 달리 바이트 형태의 class파일을 생성하는데 'Write Once, Run Anywhere"라는 Java의 패러다임에서 알수 있듯이, JavaVM이 존재하는 모든 시스템에서 실행될수 있는 시스템 독립적인 코드입니다.
따라서, 바이트 코드와 같은 경우는 바이너리 코드와 달리 손쉽게 역컴파일이 가능합니다.

jad는 바로 Java의 class파일을 디컴파일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즉, java소스 파일은 없고 class파일만 존재하고 있을때, jad를 이용해 class파일을 java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jad를 Eclipse IDE에 통합하여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게 도와주는 plugin이 있습니다.
(Eclipse 3.4에 jadclipse3.3 설치가 가능합니다.)



1. 설치하기

아래 그림과 같이 다운로드 받은 jad파일을 Eclipse디렉토리에 복사합니다.


JadClipse파일(net.sf.jadclipse_3.3.0.jar)을 Eclipse plugins디렉토리에 복사합니다.


Eclipse를 재식하고 Window > Preference > Java > JadClipse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Path to decompiler을 입력합니다.


한글이 깨지는 것은 방지하기 위해 아래 그림과 같이 마지막 항목을 체크합니다.




2. class파일 디컴파일

디컴파일하고자 하는 class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디컴파일된 java파일이 나타납니다.




3. 난독처리

Java 프로그램은 컴파일된 코드만 배포한다고 하여도(바이트 코드) 이로부터 소스코드를 쉽게 만들어 낼 수 있으므로 소프트웨어 보호라는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위험으로부터 소스코드를 보호하기 위해 소스코드를 난독화 할수 있습니다. 난독화는 는프로그램 코드를 변환하는 방법의 일종으로, 프로그램에 사용된 변수명을 아무 의미없는 이름으로 변환하는 등 코드를 지저분하게 하여 사람이 읽기 어렵게 만들어주는 기술입니다.

'language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 0xFF를 사용한 unsigned byte 및 int 비교 방법  (0) 2010.07.21
JAVA Native Method (JNI)  (1) 2009.07.01
JNI (Java Native Interface) 란 ?  (0) 2009.06.30
블로그 이미지

란마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