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kh SVN

tool/VersionControl 2012. 8. 21. 10:05

 Visual Studio 2010에서 Ankh SVN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Ankh SVN을 다운 받아 설치한다. 
    
  구글에서 ankh svn으로 검색해서 최신 버전으로 다운 받으면 된다.
  ( 정식 사이트에서 다운 받으려면 가입해야 하므로 귀찮으신 분은 우측 상단에 있는 것을 다운 받으면 된다.)

  설치는 그냥 설치할 폴더정하고 약관에 동의하는 정도가 다 이므로 따로 다루지 않겠다.

  설치가 완료되면 Visual Studio 를 실행한다.

1. 저장소 추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화면에 보이는 것 처럼  보기 -> Repository Explorer 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화면의 붉은 원 안에 있는 Add 버튼을 누르고 아래와 같이 SVN 저장소의 주소를 입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K 버튼을 누르면 저장소에 접근하기 위한 ID와 PW를 요구하는데, 입력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저장소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저장소에 프로젝트 추가.

 이제 저장소 추가가 끝났으니 저장소에 프로젝트를 추가해 보자.

 기존에 작성하던 프로젝트(또는 솔루션)가 있다면 프로젝트를 열면 되고, 아니면 새로 프로젝트를 생성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솔루션 탐색기에서 추가할 솔루션 또는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서 Add Solution to Subversion을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적절하게 프로젝트 이름을 지정하고, Repository Url에 아까 추가한 주소를 넣으면 아래에 표시해 준다. (필요에 따라 비밀번호를 물어볼 수 있다. 만약 화면 중앙에 저장소가 표시 되지 않는다면, 접근 권한이 없거나 비밀번호 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확인하기 바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Add trunk Folder for Project 를 체크 한다. 이 것은 SVN에서 브랜치나 태그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으로 주된 개발은 trunk 폴더에서 이루어지며, branches 나 tags 같은 폴더를 생성해 브랜치나 태그를 저장해 두기 위함이다.

  OK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커밋 코멘트를 입력할 수가 있다. 특별히 적을 것이 없다면 안 써도 되지만, 간략하게라도 추가되는 것이나 변경된 것들에 대해 작성해 주면 좋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K를 누르면 저장소에 전송이 되고 아래 그림과 같이 솔루션 탐색기의 파일들 앞에 파란색 + 표시가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젝트가 커밋이 되었지만, 실제 파일들까지 추가된 것이 아니라 폴더만 생성된 것이기 때문에 위 파일들을 다시 추가해 줘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 솔루션에서 우클릭해서 Commit Solution Changes 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추가될 파일들이 나타나는데 불필요한 파일은 제외하고 커밋하면 된다. 주로 바이너리 파일이나 생성이 가능한 것들은 추가하지 않는것이 좋겠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들은 추가하면 된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코멘트를 남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k를 누르면 커밋을 수행한다. 커밋이 끝나면 우측 솔루션 탐색기의 파일 앞에 있던 파란색 + 표시가 사라지고 체크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상태는 저장소에 있는 파일과 현재 내가 가진 파일들이 일치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만약 다른 코드를 수정하게 되면 체크표시 대신에 빨간색 사각형 표시가 나타나 수정되었음을 표시해 준다.

여기까지가 저장소에 프로젝트를 추가하는 방법이었다.

3. 저장소에서 프로젝트 가져오기.

 Visual Studio를 실행하고 SVN 저장소에서 코드를 체크아웃 하기 위해서는 1번 저장소 추가에서 살펴본 대로 보기 -> Repository Explorer 를 선택한다.  만약 저장소를 추가하지 않았다면 1번을 보고 저장소를 추가하도록 한다.

 저장소가 추가되어 있다면, 아래와 같이 해당 저장소에 포함된 프로젝트가 나타나게 된다. svn/manghon을 선탣하면 저장소 manghon에 포함된 모든 (지금은 BrainTrainer 밖에 없지만..) 프로젝트를 포함하는 것이며, BrainTrainer 프로젝트만 선택하면 그 하위에 포함된 것들만 포함하게 된다.
 체크아웃할 프로젝트를 선택하면 붉은 원 안에 체크아웃 버튼이 활성화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체크아웃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선택한 저장소의 경로가 나오고, Type으로 최신 버전 또는 날짜, 또는 Revision 으로 체크항 수 있게 선택할 수 있다.
  적당한 Path를 선택해 Ok 버튼을 누르면 체크아웃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체크아웃한 프로젝트를 바로 열어 주지는 않으므로 체크아웃한 폴더에서 프로젝트 파일을 열어 보면 저장소에서 받아온 버전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4. Lock 과 변경사항 커밋

  Lock은 저장소에서 체크아웃한 코드를 수정하기 전에 다른 사람이 해당 파일 또는 프로젝트를 수정하지 못하도록 잠그는 기능을 말한다. 물론 Lock을 하지 않고 여러 사람이 동시에 수정을 하고 각자 커밋을 하게 되면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Lock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무분별한 Lock 사용은 여러 사람의 동시 작업의 효율을 떨어트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Lock는 다음과 같이 수행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ubversion의 Lock 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Lock을 걸 파일을 선택하는 창이 나온다. (이 예에서는 Form1.cs 파일을 선택하고 Lock을 선택한 화면이다.) 선택한 파일과 관련된 파일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적절한 메시지와 함께 Lock 걸 수 있다. Lock을 걸게 되면 솔루션 탐색기에서 체크표시 아래에 동그란 원 표시가 추가되어 Lock되었음을 나타낸다. Unlock도 마찬가지로 수행할 수 있다.

  수정한 파일을 커밋할 때에는 Commit를 선택하고 커밋할 파일들 선택한 다음, 코멘트를 추가하면 된다.
  만약 수정하다가 실패해서 다시 저장소에 있는 버전으로 되돌리고 싶을 경우 Revert 를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현재 파일 또는 프로젝트의 변경 히스토리를 보려면 View History를 선택하면 되고, 수정한 파일이나 선택한 파일이 저장소에 있는 파일과 얼마나 다른지(어디가 수정되었는지)를 보기위해서는 Show Changes를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여러 사람이 저장소를 사용할 경우 각자 체크아웃 받아가서 커밋을 수행하다보면 내가 가진 파일이 최신이 아닌 경우가 생기게 되는데, 이때에는 Update to Latest Version을 통하여 선택한 파일 또는 프로젝트 전체를 저장소에서 최신으로 가져올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상으로 Visual Studio 2010에서 Ankh SVN 사용법을 알아보았다. 기타 SVN관련 사용법은 검색을 통하여 더 자세히 알 수 있을 것이다. 



출처: http://manghon.com/blog/category/%C0%DA%B7%E1%BD%C7/Development%20Tools

블로그 이미지

란마12

,